2021년 입추, 가을이 시작된다는 그 날의 유래는? 2021-08-05 hit.453 |
|
더운 날씨가 계속되는 요즘 이번주 토요일에 반가운 소식이 있는데요. 바로 가을이 시작된다는 2021년 입추가 바로 이번주 토요일이기 때문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매우 더운 날씨가 계속되고 있는 올해의 여름이 거의 다 지나가고 2021년 입추가 시작되는 이번주 토요일을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오늘은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인 입추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2021년 입추를 맞아 해당 절기의 유래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입추는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로, 태양의 황도 상의 위치로 정한 24절기 중 열세 번째 절기인데요, 보통 8월 8일 무렵에 있는 절기라고 할 수 있어요. 사실 8월 8일은 선선한 날씨라고 하기에는 어렵고 더운 날씨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역사 중 고려 역사를 기록한 고려사에는 ‘입하(여름의 시작)부터 입추까지 백성들이 조정에 얼음을 진상하면 이를 대궐에서 쓰고, 조정 대신들에게도 나눠주었다.’는 기록이 있는데요. 이러한 기록을 통해 미루어 봤을 때 옛날에도 입추까지는 얼음을 필요로 할 정도로 더운 날씨가 계속되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어요.
사실 옛날부터 우리나라는 입추임에도 불구하고 여름날씨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입추라고 하는 이유는 우리나라의 24절기가 중국의 화북 지방을 기준으로 만든 절기를 그대로 사용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우리나라의 실제 날씨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실제로 우리나라에서 여름의 흔적이 완전히 물러나고 선선한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는 처서로 8월 23일쯤에 있어요. 2021년 입추이긴 하지만, 결국에는 무더운 여름 날씨를 2주에서 3주 정도 더 견뎌야 가을을 만날 수 있어요.
2021년 입추를 맞아 지금까지는 유래와 함께 왜 더운 날씨가 계속되는지에 대해 함께 알아봤는데요, 이번에는 입추의 뜻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입추는 태양의 황도상의 위치로 정한 24절기 중 열세 번째 절기이며, 양력으로는 8월 8일 무렵이고 음력으로는 7월인데 태양의 황경이 135도에 있을 때인데요. 대서와 처서의 사이에 들어 있으며 여름이 지나고 가을에 접어들었음을 알리는 절기라고 할 수 있는데, 이날부터 입동 전까지 가을이라고 해요.
위에서도 알아봤듯 2021년 입추는 사실 가을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흔히 삼복더위라고 하는 날이 있는데, 보통 평소보다 더운 날이라고 하여 많은 분들이 보양식을 찾는 날이예요. 이러한 삼복은 음력 6월에서 7월 사이인데, 초복, 중복, 말복으로 나누어져요. 삼복의 날짜는 우리나라의 24절기 중 하지와 입추 그리고 경일을 기준으로 정해지는데, 경일은 천간의 10간(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과 지지의 12지(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가 만나서 60개의 갑자를 만들 때 앞 글자가 10간의 ‘경’으로 시작할 때를 의미해요. 말복의 경우에는 입추 후 첫 경일이기 때문에 입추와 날짜가 겹칠 수도 있고 그 이후가 될 수 있어요. 2021년 입추의 경우에는 말복보다 앞에 있다고 볼 수 있겠죠?
초복, 중복, 말복으로 이루어져 있는 삼복은 중국 진나라에서 시작되어 음양오행에 기초했다고 하는데요. 삼복의 복은 ‘엎드릴 복(伏)’을 사용하는데, 가을의 선선한 기운이 여름의 더운 기운에 세 번 엎드렸다는 뜻에서 삼복이라고 해요. 이 뜻을 해석해보면 삼복은 가을의 선선한 날씨가 여름의 무더위 앞에 꺾일 정도로 무더운 날이라고 할 수 있어요. 우리의 선조들은 이 더운 기운을 누르기 위해 시원한 계곡에 놀러가기도 하고, 팥죽, 수박 등 더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음식을 먹었다고 해요.
지금까지 2021년 입추와 함께 그 유래와 뜻은 물론 입추가 지났음에도 더운 이유, 그리고 말복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러한 정보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더운 날씨에 지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점이라는 것 알려드리며 건강한 여름 보내시길 바라요. 해당 글은 아래 링크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